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글들 (2008 ~ 2011)/2011 이슈 속으로

"실시간 국내 방사능(방사선) 수치 확인" 방법..

by 雜學小識 2011. 3. 20.
반응형
"실시간 국내 방사능(방사선) 수치 확인" 방법..


몇 차례 수정을 거듭한 끝에 진도 9.0으로 기록된, 이번 일본 대지진..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의 안전에 문제가 생기면서부터는 지진 관련 뉴스보다 원자력발전소와 방사능유출이 더 중요한 뉴스가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렇다보니, 일본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우리나라에서도 자연히 방사선 수치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진 상황인데..
처음에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던 우리나라에서도 국민들의 걱정이 많아진만큼 이틀 전부턴가는 그 정보를 인터넷 상에 실시간으로 제공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실시간 국내 방사능 수치..
구체적으로 어떻게 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까?

손쉽게 해볼 수 있는 방법은 대략 3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포털사이트 '다음'을 통하는 방법..
그렇지만 다음의 경우, 맨 처음엔 다음 사이트 상에서 직접 수치 확인이 가능했었는데,
현재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http://iernet.kins.re.kr/)으로 링크만 연결이 되어 있어서, 수치 확인을 해보려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사이트를 방문해서, 거기서 다시 지도 상에서 본인이 알기 원하는 지역을 클릭하는 단계를 한번 더 거쳐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통하는 방법..
이곳은 현재의 방사선량률 수치와 2010년 평균 방사선량률 수치가 도표로 잘 비교가 되어있는 것이 특징이고요,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EC%8B%A4%EC%8B%9C%EA%B0%84+%EA%B5%AD%EB%82%B4+%EB%B0%A9%EC%82%AC%EC%84%A0+%EC%88%98%EC%B9%98&ie=utf8&sm=tab_she



이제 마지막으로 모바일에서도 현재의 방사능 수치 뿐만 아니라, 최근의 시간별 추이까지 확인이 가능한 곳..
바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개설한 미투데이인데요.(http://me2day.net/nsic_kins)
이곳에는 환경방사선량 정보가 실시간으로 올라오고 있는 것과 함께, 직전 시간의 정보까지 한 화면에서 함께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만일의 경우 급박한 변화를 감지하기 쉬울 것 같았고, 뿐만 아니라 앞의 두 사이트보다는 스마트폰 같은 걸 이용해서 비교적 손쉽게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듯 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에 문제가 생긴 이후로, 전국적인 비날씨는 오늘이 처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인지 현재 네이버 상의 도표를 보니, 지역 별로는 2010년 평균 수치보다 실시간 방사선 수치가 좀 더 높게 나타는 곳도 있었는데요.
'비가 올 경우 대기 중 자연방사성핵종이 씻겨 내리면서 방사선 수치가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는 설명도 있었던 만큼, 수치 하나하나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그래도 만사불여튼튼인만큼 이후로도 가끔 한번씩은 방사선 수치 확인을 하면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실시간 정보 시스템에 대해서 조금 아쉽다 하는 것을 하나만 적어보면..
현재 보여지고 있는 자료는 방사선량이라는 어찌보면 총괄적인 수치인 듯 한데,
이 정보와 함께, 핵방사선 물질 가운데서도 현재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라돈이라던가, 세슘 같은 방사선 물질의 구체적인 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