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쓰는 "방통대 신, 편입학"이야기.. 1

|
쉽게 쓰는 "방통대 신, 편입학"이야기.. 1


신입학, 편입학..과 관련한 내용..
언뜻 생각하면 별로 어려울 것도 없을 것 같지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www.knou.ac.kr) 홈페이지에 보면 좀 장황하게 적어놓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여기서는 이해하기 좋게끔, 가급적이면 '간략하게, 쉽게'.. 좀 적어보려고 합니다.^^




1. 신입학..

정규 고졸을 한 사람 (대입검정고시 합격자 포함 됨), 그리고 그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면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가령, ""나는 4년제 대학 혹은 전문대학을 졸업했는데.."" 라거나, 혹은 ""입학은 했었는데 조금 다니다 말았어.."" 하는 경우라도 고졸자가 확실하다면, 모두 입학 자격이 있습니다.

단, 신입학의 경우에는 방통대에서, 1학년부터 4학년까지 140학점 모두를 이수해야 졸업장이 주어진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 편입학이 가능한 사람이 일부러 신입학을 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다만, 기초학년에 있는 과목을 꼭 배워야 겠다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이라면, 예외가 되겠지요..


2. 편입학..

일단, 편입학이 가능한 학년은 2학년과 3학년이 있습니다.

먼저, 2학년 편입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전대학이 전문대학인 경우에는 졸업자여야 하고, 1학년만 마친 경우에는 편입학 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직전대학이 4년제 대학인 경우에는, 1학년(2개 학기)이상의 학점을 채운 사람의 경우라면 모두 가능하고, 졸업자는 당연히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런 구분보다 더 중요한 것은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방통대 편입학 기준에 있어서는 그전에 다니던 학교나 학과의 유명도 같은 부분은 고려대상이 아님을 알아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가령, '소위 sky대학이라 일컬어지는 학교의 졸업자와 전문대 졸업자 중 누가 방통대 편입학에 합격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은 애초부터 성립되지가 않는 얘기라는 것인데요.
즉, 방통대 편입에 있어서 '이전 학교의 유명도'와 '4년제, 2년제 졸업자'라는 구분은 필요치 않고, 이것은 방통대의 편입학 기준이 '직전 학교에서의 학점이 어떠했는가'만을 고려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다음으로, 3학년 편입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전대학이 전문대학인 경우에는 2학년 편입학 조건과 동일하게, 전문대학 졸업자 혹은 졸업예정자 여야 합니다.
직전대학이 4년제 대학인 경우에는, 2학년(4개 학기)이상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사람이라면 모두 가능하고, 물론, 졸업자는 당연히 가능합니다.
또한, 3학년 편입학 역시, 2학년 편입학과 같이 학점 만으로 판단하여 입학여부를 가립니다.


여기까지가 가장 기본이되는 '방통대 신, 편입학 자격 조건'입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특별전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 이글은 2008년 1월 24일 19시 45분에 발행된 글입니다. 2008년 12월 13일에 재발행합니다.. --


Trackback 0 And Comment 2
  1. Favicon of http://befreepark.tistory.com BlogIcon 비프리박 2008.12.31 22:17 address edit & del reply

    무플로 찾아들어 새해 인사 나눠봅니다. ^^

    잡학소식님, 이제 올해도 2시간 밖에 남지 않았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2009년에는 좋은 일만 있으시길요.
    제 포스트에서도 적은 바 있지만,
    인연의 끈은 가늘더라도 길게 이어가는 거 아시죠? ^^

    Happy New Year 2009...

    • Favicon of https://jobhak.net BlogIcon 雜學小識 2008.12.31 23:38 신고 address edit & del

      ^^

      에구..
      제가 먼저 찾아가서 인사를 드려야 했는데...;;;

      네..
      지금은 한 30분 남았나 봅니다.^^
      여러모로 다사다난했던 2008년이 이렇게 저물어 가네요.

      내년에는 비프리박님께서도, 저도,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도... 좋은 일 가득하고,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당근이죠 ㅎㅎ
      제가 굵게는 잘 모르겠지만, 길게 가는거 하나는 쫌 잘하는지라...^^;;

      비프리박님..
      행복하고, 평안한 2009년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