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표로 알아보는 방통대 공부법 2

|
성적표로 알아보는 방통대 공부법 2


어제 글에 이어서, 오늘은 2007년 1학기 성적표를 가지고 설명을 해보려 합니다.

일단, 오늘 보여드릴 성적표는 보시다시피 참으로 허접합니다. (그렇지만, 그렇기 때문에 아마도 설명하기에는 더 없이 좋은 자료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아무튼 그럼 이제, 성적표를 쭉~ 한번 구경하시고 아래 설명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년도 2007학년도
학기 1학기
교과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등급 비고 기말
(실습)
출석
(대체)
중간(과제)   합계   
전공 아동건강교육 3 B- 54
28 82
전공 아동생활지도 3 B0 60
26 86
전공 부모교육 3 B- 50
30 80
전공 아동발달 3 B- 54 28
82
전공 유아연구및평가 3 B0 54
30 84
전공 교수학습이론과매체 3 B0 56
30 86
전공 인지와창의성교육 3 A0 66
30 96
신청학점 취득학점 평점합계 평점평균 취득총학점  내역 
교양 전공 일반선택 학점계 평점평균
21 21 63.3 3.0 33 78 39 150 3.5


이번에는 온통 B가 가득하네요.--;

7과목을 이수했는데, 그중 6과목이 B학점..

이것도 역시 나름의 이유는 있습니다.
2007년,, 큰맘먹고 근 두달정도의 해외여행을 다녀왔는데,
그 기간이 1학기 중간고사를 친 바로 다음 날에 출발하여, 기말고사 치기 이틀 전에 한국에 도착하는 일정이었습니다.[각주:1]

사실, 여행일정을 이렇게 무지막지하게 잡을 수 있었던 것은(지금 생각해 보니, '참 무식한 짓이었다..' 싶지만, 하던 일을 쉬어가면서까지 무리해서 간 여행이라, 시간이 이렇게 밖에 나질 않아, 어쩔 수 없었습니다.) 여행 중에 어찌되었건, 기출문제 몇 회분 정도는 한번 씩이라도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었는데요.

그렇지만 여행가방 안에 몇 과목의 최근 기출문제 몇 회분을 챙겨 갔던 걸, 결론적으론 한 과목도 읽어 보지 못하고 왔고..

그러다보니, 결국은, 돌아와서 '시차극복..' 이런 건 생각할 겨를도 없이, 기출문제를 ""문제&답, 문제&답,,"" 이런 식으로 달달 외워가지고 칠 수 밖에 없었고, 그 결과물이랄 수 있는 성적이 이렇습니다.
(덕분에 평점평균은 3.0..이었고, 6년 동안의 방통대 생활 중 유일하게 2만 몇천원짜리의 학비감면을 받는, 장학금이랄 수도 없는 장학금을 받게 되었습니다.[각주:2])

그러니, 만약 반액 내지는 전액 장학금을 목표로 하고 계신다면,
기출문제를 문자 그대로 외우시는 것 외에
(물론, 저도 저 나름대로는 기출문제를 외우면서, 주어진 시간 내에서 머릿 속으로 정리를 한다고 했지만, 시간부족이었습니다. 제대로 된 정리가 덜되어 있었음을 시험을 치면서 깨달았습니다.), 제가 앞의 글에서도 적었듯이 문제를 다시 재해석해서 이해하는 과정을 꼭 거치셔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보라색으로 표시된 신청학점, 취득학점 부분을 봐 주세요.
보시면, 21학점이라고 적혀 있는데요.

방통대 졸업을 4년만에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제일 간단한 방법은 매 학기 초에, 각 과마다 지정되어 나오는 수강과목을 모두 이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여러가지 이유로 시험을 치러가지 못할 상황도 발생하고,
시험을 치긴 했는데 총점이 60점 미만이라 F학점이 되어, 학점이수를 하지 못한 경우도 발생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되느냐?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그 중 한가지의 방법이 바로 이것입니다.
다음학기에 평소보다 조금 더 신경써서 공부하여, 과락없이 총점 3.3을 넘기십시오.
그러면, 3.3이 나온 다음학기에 6과목이 아닌 7과목을 이수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렇게 매 학기마다, 남들보다 3학점씩 더 이수를 할 수 있게 된다면, 정상적인 4년만의 졸업이 가능한 것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교육과 개설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평생교육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자격증의 경우에는 타과 학생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물론, 소용되는 곳이 많은 자격증인지의 여부는 따로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시 설명을 덧붙여 보면..
제 성적표를 예로 들었을 때, 제가 2007년 1학기에 7과목을 수강할 수 있었던 이유는 2006년 2학기에 전과목 평점을 내었을 때 3.3이상의 성적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보시는 것처럼, 2007년 1학기의 경우에는 3.0이니, 2007년 2학기에는 최대 6과목 밖에 수강할 수 없습니다.


26..
아동생활지도가 중간고사였던 건지, 과제물 평가였던 건진 기억이 나지 않지만, 보여진 점수는 26점이네요.
일단, 학교 측에서 이렇게 두 평가를 한곳에 묶어 성적표기를 해 둔 이유는, 중간고사를 치는 날이 과제물 제출일이기 때문입니다.
1교시에는 과제물제출, 2교시이후에는 중간고사 과목을 치게 되어있으니, 성적평가도 같은 곳에 묶어 놓는 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제가 여기서 설명할 것은, 가급적 중간평가에서 28점 내지는 30점 만점을 받으시라는 것입니다.
장학금을 받으려 하시는 분에게도 이것은 필수사항이고, 과락을 넘기는 것이 목표인 분에게도 역시 필수요건이라고 해야겠습니다.
특히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바뀌어버린 장학제도에서는 중간평가의 몇점 차가 결과적으로 크게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장학금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도 중간평가에 많이 신경을 쓰셔야 하고, 과락 안맞기를 목표로 하시는 경우에도 여기서 30점 정도를 받아두면, 기말고사에 가서 70점 만점에 반타작만 해도 과목이수가 되니 심리적 안정감이 크실 거라 생각됩니다.

사실, 28점 내지 30점은 어떻게 보면, 쉽게 받을 수 있는 점수이고, 또 어떻게 보면 받기 어려운 점수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방통대가 대학공부의 처음이신 분은 주관식 서술형 시험에 익숙치 않아서 한동안 고전하실 수도 있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나아지실 것이라 생각하며,, 편입생이시라면 그전에 다녔던 대학에서 제출하던 레포트 혹은 기말시험을 생각하시고 그대로 준비하시면 어렵지 않게 고득점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나, 감이 안잡힌다 싶으신 분은, 제 글 중 "방통대 성적평가에 관한 소고.."를 한번쯤 읽어보시는 것도 조금의 도움은 되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취득총학점 내역 부분을 보시면, 학점계라고 해서 150학점이 적혀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2007년 1학기까지의 상황이 아닙니다. 이때까지는 132학점이었겠네요.
위에 적힌 것은, 2007년 1학기를 마치고 받았던 성적표를 찾지 못해서, 현재 방통대 홈페이지 상의 성적표를 그대로 가져오다보니, 2007년 2학기까지 모두 반영된 총취득 학점이 적혀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혹시나 150학점이라는 숫자를 보시고, 의아해 하실 분이 있으실겁니다.
네..
졸업학점은 140학점입니다.
다만, 제가 자격증 3개를 모두 챙겨 졸업하려다보니, (사실 청소년지도사도 교육과가 아닌 타과 학생이 취득가능한 자격인 줄 알고, 처음 몇과목은 청소년지도사 관련 과목도 챙겨들었습니다.--;) 150학점이 된 것입니다.^^;

참, 유입키워드를 보니 ''졸업 최대학점''이라는 키워드가 보이던데, 방통대의 경우에 졸업상한학점이 있는 것인지, 또, 있다면, 몇 학점까지 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제 경우에도 원칙적으로는 1년의 졸업유보가 가능하다고 보고, 그 기간동안 학점이수를 최대로 한다고 계산해 본다면 42학점을 이수 할 수 있을테니, 산술적으로는 192학점도 취득이 가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만, 졸업상한학점의 유무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쯤에서 줄일까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방통대 장학금 체계를 조금 언급하였고, 기출문제만 달달 외우면 받게되는 표본 정도로 제 성적을 보여드렸으니, 높은 점수를 원하는 분이라면 조금 더 깊이있게 공부하셔야 된다는 것과,  평점 3.3을 넘는 경우에는 한과목을 더 이수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는 것, 중간평가 점수를 가급적 높게 받으시는 것이 학점관리에 유리하다는 점, 그리고 졸업학점은 140학점이라는 것을 적었습니다.
 
다음 글은, 2006년 2학기 성적표를 가지고 적어보겠습니다.^^


-- 이글은 2008년 2월 1일 09시 58분에 발행된 글입니다. 2009년 3월 18일, 재발행합니다. --

  1. 그러니, 혹시라도 객관식 시험이라 나름 만만한 것 같은데, ""공부를 안하고 시험을 치면, 어떻게 되느냐??""고 물으신다면, 바로, 보여드린 이 성적이 정답이 될 것 같습니다. [본문으로]
  2. 과거에는 방통대 장학금이 모 아니면 도 식으로, ""전액학비 면제 아니면, 2만원짜리 학비감면""이렇게, 2단체계였으나,,, 현재는 3단체계인데, 이러나 저러나, 그래도 장학금 받았다 소리를 하려면, 반액장학 정도는 받았어야 했는데, 1학기 성적이 3.0이고보니, 반액장학도 해당이 안되게 되었던 것입니다. [본문으로]

Trackback 0 And Comment 6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