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글들 (2008 ~ 2011)/방통대 이야기

방송대 vs 방통대..

by 雜學小識 2009. 3. 18.
반응형
방송대 vs 방통대..


오늘은 재미삼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약칭과 관련해서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평소에도 학교명이 좀 길다고 생각은 했지만, 정확하게 헤아려보니 학교명이 9자군요.
보통의 일반대학이라면 대개는 학교명 2자에 대학교라는 말이 붙어서 공식명칭이 5자인데도 줄이고 줄여 2자로 부르는 마당에, 9자라니..

확실히 타 대학에 비해서 너무 긴 것 같고요.
아마도, 그러다보니 사람들이 학교명을 줄여 부르기 시작했나 봅니다.^^




그럼, 뭐라고 줄여야 할까요?

제가 아는 한 많은 사람들은 지금도 "방통대"라고 줄여 부르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이렇게 부르고 있고요.^^;


그런데, 몇년 전에 이것과 관련해서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논의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설문조사를 했었는데요, 그 결과로 나온 약칭은 "방송대"입니다.
이유라는 것이 -"방통대"라고 부르는 것보다는, "방송대"라는 명칭이 "누가 듣더라도 훨씬 낫고, 학교를 설명하는데 적합하다"-라는 것이었는데요.


정말로, "방통대"가 좀 없어보이나요?;;

모두들, 어감상으로 보나 무엇으로보나 "방송대"가 나은 것으로 판단해서인지, "방송대"라고 부르자는 말을 하고 있지만,
솔직히 저는 방통대라는 말이 그리 없어 보이거나, 과거 없던 시절을 생각나게 하는 빈곤과 연결된 단어인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이미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방통대라고 부르고 있는 마당에 굳이 "방송대"라고 고쳐부를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 같지도 않고요.
때문에, 아마도 제 글에서는 꾸준히 '방통대'라고 적게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약칭을 뭐라고 부르시나요??


-- 이글은 2008년 2월 20일 11시 44분에 발행된 글입니다. 2009년 3월 18일에 재발행합니다.. --

반응형

댓글